11. 神道(신도) 신이 다니는 길

 

  신이 가는 길에 대한, 격암유록 생초지락의 다음과 같은 예언을 소개하면,
              
    
                                神亦人耶 天亦人 人亦神耶 人亦天
                                신역인야 천역인 인역신야 인역천
                          
                                人知神兮 知其天 神知人兮 知其地
                                인지신혜 지기천 신지인혜 지기지
                                                               生初之樂(생초지락)


  이 글은 신과 사람 그리고 하늘의 존재에 대해 기록하였다.
  글의 뜻을 살펴보면 신은 곧 사람이고 하늘 역시 사람이다. 사람 역시 신이며 사람 역시 하늘이다. 그러므로 신과 하늘과 사람은 삼위일체이다.  
  또 사람이 신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면 하늘을 알게 되고 신이 사람으로 오는 것을 알게 되면 땅을 알게 된다는 뜻이다.
 
  그런데 여기서 새겨야 할 것은 '하늘 天'자와 '땅 地'자에 관한 문제이다.
 위의 문장에서 ‘하늘을 알게 되고 땅을 알게 된다’고 하였는데 여기서 天자와 地자를 일상적인 뜻으로 해석한다면 글의 뜻은 풀리지 않는다. 허공을 의미하는 하늘과 흙을 의미하는 땅을 모르는 사람은 이 세상에 없기 때문이다. 
 여기서 天과 地가 뜻하는 것은 각각 하늘의 하나님과 땅의 하나님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위 '생초지락 편'의 예언이 의미하는 구체적인 뜻은,
 신의 존재는 인간의 육신을 입고 오시게 되어있다는 뜻으로 국조 단군의 신령도 인간의 육신으로 오셨으며 하늘의 하나님께서도 인간의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셨는데 이 사실을 깨닫게 되는 자는, 인간의 육신을 입고 오신 하늘의 하나님의 신령을 받은 땅의 하나님을 찾을 수 있다는 뜻이며 하나님의 신령을 받은 땅의 하나님도 인간의 육신으로 와 계시다는 뜻이다. 
  
 그럼 여기서 인간의 육신을 입고 오신 신의 존재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는 신(神)으로 가는 길, 또는 신이 가는 길인 신도(神道)의 뜻도 알아야 할 것이다. 백의민족은 천민(天民)으로써 하늘나라(天國)에 살고 있기에 天子이신 조상 단군의 신(神)이 어떻게 존재하시는지를 정확히 알아야 국조 단군천자를 올바로 알고 모실 수가 있는 것이다.

  한문 사전에서 신도(神道)를 찾아보면

                           
    神道 ;  (1) (後漢書) 修冢塋開 神道
                               신도         후한서  수총영개 신도

                                       (2) (易) 聖人以 神道 說敎
                                            역  성인이 신도 설교


  신도(神道)에는 두 가지의 뜻이 있다. 먼저 (1)의 修冢塋開(수총영개)는 “태초부터 택함을 받은 인생으로 태어난 사람이 수행을 하여 무덤을 연다”는 뜻인데 여기서의 무덤은 산에 있는 묘(墓)를 말하는 것이 아니고 인간이 일상생활을 하다가 노년에 생로병사로 고통을 당하다가 사망하게 되는 인생들을 뜻하는 것이다.

  수총영개(修冢塋開)의 수총(修冢)은 천자께서 무덤이 있는 산에서 수행을 하고 계시다는 뜻이다. 여기의 총자(冢字)는 '클 총, 천자 총, 무덤 총'자이다.

   
                           冢 ; (1) [大也] [周禮] 冢宰大也
                              총        대야   주례  총재대야
 
                                   (2) [山頂][詩] 山冢卒崩
                                        산항  시  산총졸붕

                                   (3) [封土][詩經] 乃立冢土 
                                        봉사  시경  내립총토  

                                   (4) [墓墳][史記]  其上蓋有許有冢云 
                                        기분  사기   기상개유허유총운

                                   (5) [天官冢宰]  
                                        천관총재


  위의 클 총, 무덤 총자는  다섯가지의 뜻을 담고 있는데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자.

(1)의 뜻은 무덤을 주관하고 관리하는 사람을 표현한 것이고 

(2)의 뜻은 산봉우리에 대인의 무덤을 만든 것을 말하는 것이고 

(3)의 뜻은 봉해둔 무덤인데 장차 자기가 그곳에 묻힐 것을 예견하고 만든 무덤을 말하는 것이고

(4)의 뜻은 그 어느 사람이 묘소에서 장막을 치고 기거하는 것을 허락받고 묘소에 있다는 뜻이고

(5)의 뜻은 하나님의 사명을 맡은 자를 말하는 것이다.

  위와 같이 총자는 무덤총자와 하나님의 일의 관리를 맡은 벼슬총자의 뜻이 담긴 글자이다.

 여기서 총인(冢人)이라 하면 무덤을 관리하는 사람이고
  총자(冢子)란 왕의 아들인 태자(太子)나 세자(世子)를 말하는 것이다.

                
    冢子; 태자 또는 세자 
                    冢子 [左傳] 太子奉冢祀社稷之粢盛 以朝夕視君膳者也 故曰冢子
                    총자  좌전  태자봉총사사직지자성 이조석시군선자야 고왈총자


  위 좌전의 기록에 의하면 조상의 묘소를 지키면서 조석지간으로 묘소를 살펴보고 사직을 주관하고 제를 올린다는 것이다. 즉 말세에 태자가 나오게 되면 선조의 묘소를 지키며 관리한다는 뜻이다.

  묘소를 관리하는 총자에 대해서는 冢弟(총제)의 뜻을 보면 더 정확하게 알 수 있다.

                                 
    冢弟 ; [庾信] 天子冢宰 
                                     총제    유신  천자총재        


  위 총제의 뜻은 무덤에 있는 아우를 총제라 하였는데 무덤에 있는 아우가 다름 아닌 하나님의 아들 천자라고 하였다. 즉 천자께서 무덤에 계신다는 사실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하나님의 아들 천자께서 신도(神道)의 뜻에 따라 조상 묘소가 있는 곳에서 수행을 하고 계시다는 뜻이 신도(神道)의 뜻이다. 

  천자께서 이 땅에 육신의 몸으로 태어나서 갱생을 하려면 신도의 길을 가셔야하기 때문에, 죽은 자가 다시 무덤에서 나와서 재생을 하는 것과 같이 사망하게 된 육신을 입고 오신 천자께서도 수행을 하셔서 죽게 된 육신이 죽지 않고 산채로 사망에서 벗어나는 것이 신도의 뜻에 담긴 수총영개(修冢塋開)의 뜻인 것이다. 

  자신의 몸이 사망에서 벗어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것이 곧 해탈이다. 위문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예언이 격암유록 말운론에 있어 소개한다.

               
           先知海印出人才   幾天年間豫定運
                          선지해인출인재   기천년간예정운

                          運回朝鮮中原化   山川日月逢此運   君出始祖回運來
                          운회조선중원화   산천일월봉차운   군출시조회운래 


  위 예언을 해문하면 선지해인출인재(先知海印出人才) 기천년간예정운(幾天年間豫定運)의 뜻은 선지자께서 해인을 가지고 속세의 사람으로 나오셨는데 비범한 재주를 가지고 계시다는 뜻이고 이것은 몇 천 년 전부터 예정된 일이었다는 것이다.

  또 운회조선중원화(運回朝鮮中原化)의 뜻은 선지자께서 다시 부활하여 오심으로 인하여 한국은 세계의 중심국이 된다는 것이다.

  산천일월 봉차운(山川日月逢此運) 군출시조회운래(君出始祖回運來)의 뜻은 산천과 일월이 서로 만나게 되는 운을 의미하는데 그 좋은 운세는 바로 시조 단군조상께서 다시 부활하여 오시는 운이라는 것이다.

  여기서 산천과 일월은 음양의 원리로서 일(日)은 하나님을 말하고 월(月)은 단군천자를 말한다. 군출시조회운래의(君出始祖回運來)의 뜻은 설명하지 않아도 잘 알 수 있는 문장으로 상상할 수 없는 내용의 예언이다. 4335년 전에 화천하신 단군께서 부활하여 오신다는 사실을 누가 믿으려 하겠는가?

  그러나 격암유록 예언은 국조 단군시조께서 분명히 부활하여 오신다는 사실을 기록한 것이다.
  믿던지 안 믿던지 간에 예언 내용에 의하면 단군께서 부활하여 오신 것이 틀림없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산천일월봉차운의 뜻이 이루어진 것이다.

  산천일월봉차운의 예언은 하나님과 하나님의 아들 단군천자께서 만나시게 된다는 의미가 담긴 글이다. 

  여기서 하나님은 천상천하의 하나님 박태선 장로님을 말하는 것이고 천자는 국조단군 시조가 부활하여 오셨다고 증거하고 있는 백마공자에게 국조단군의 신령이 임하였다는 것을 말한다. 

  다시부연하면 백마공자가 천상천하의 하나님도 증거하고 국조단군 시조를 하나님의 아들 천자라고 증거하고 있음으로 인해 산천일월봉차운의 뜻이 이루어진 것이다. 
 이와 같은 일이 이루어지게 되는 일이 기천 년 전부터 예정되어 있던 일이라는 뜻이다. 

  위의 신도(神道)의 뜻에서 (1)의 수총영개(修冢塋開)의 뜻은 군출시조회운래(君出始祖回運來)의 뜻과 같은 뜻이다.

  (2)의 “聖人以 神道 說敎(성인이신도설교)"의 뜻은 “聖人께서 설교를 하신다.”는 뜻인데 설교의 뜻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성인이 어떤 형체를 가지고  계시며 어디에 존재하고 계시는지에 대해서는 궁금할 것이다. 이러한 사실들을 알기 위해서는 한문에서  그 뜻을 찾아보아야 “聖人”의 올바른 뜻을 알 수 있다.

                 
        聖人 ; (1)(論語) 聖人 吾不得而見之
                         성인       논어  성인 오불득이견지

                                (2)(魏志) 醉客謂酒淸者爲 聖人 濁者爲賢人
                                    위지  취객위주청자위 성인 탁자위현인


  (1)의 ‘吾不得而見之矣(오부득이견지의)’의 뜻은 “聖人은 말세에 스승이 되는 자로서 잘 나타나지 않으시나 부득이한 경우에 이 세상에 나타나서 설교를 할 수 있다.”는 뜻이다.

  (2)의 ‘醉客謂 酒淸者爲聖人 濁者爲賢人(취객위주청자위성인 탁자위현인)’의 뜻은 “聖人은 술을 좋아하시는데 항상 술에 취해 계시며 특히 세인들이 보기에는 술에 취한 방랑객같이 보인다는 것이다. 

  ‘주청자위성인탁자위현인(酒淸者爲 聖人 濁者爲 賢人)’의 뜻은 흠과 티가 없이 맑고 깨끗하신 분을 성인이라 하는 것이고 흐리고 탁한 자는 현인이라고 한다는 뜻이다. 다시 말하면 맑은 청주(淸酒)술은 성인을 표현한 것이고 탁주(濁酒) 막걸리는 현인을 표현한 것이다.

  기독교 성경에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는다”는 말씀이 있는데 이 뜻은 술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말세의 성인, 청주를 말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말세에 오신 성인께서는 택함을 받은 자만 데려가시며 아무나 데려가지 않으시기 때문이다. 성인을 따르는 자들은 모두 택함을 받은 자들인 것이다. 
그리하여 성인께서는 택함을 받은 자들에게만 설교를 하시는 것이다. 

  그럼 여기서 현인(賢人)은 성인(聖人) 다음가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여기에서 “현인(賢人)”은 여자를 가리키고 “성인(聖人)”은 남자를 지칭한다. 현인을 정확히 알기 위해 “賢”자를 찾아보면

                  
      賢 ; (1)(善也)(禮) 若富則具二牲獻其 賢者於宗子         
                        현       선야  예  약부즉구이희헌기 현자어종자     

                             (2)(勝也)(禮) 某 賢 於某
                                 승야  례  모 현 어모

                             (3)(有德行) (大穿孔)
                                 유덕행   대아공

  賢(현)자를 종합해보면 어질고, 착하고, 이기는 아무개라는 자요, 또 큰 덕행을 하는 자로도 표현하였다. 

  일반적으로 착하다고 하면 충효사상을 잘 지키는 것을 뜻하지만 賢(현)자에 나오는 착하다고 하는 뜻은 그런 뜻이 아니다.

                          
   (1)(善也)(禮)  若富則具二牲獻其 賢者於宗子   
                                 선야  례   약부즉구이희헌기 현자어종자    
    

  이 뜻은 “여유가 있는 부자가 어진 여자를 희생물로 삼아서 어진 현인으로부터 종자를 생산하였다”는 뜻이다. 다시부연하면 다른 사람의 씨받이 역할을 한 것이 현인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여기서 현인이 선(善)하다는 이유는 현인인 하와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자기를 희생한 것에 대해서 착하다고 한 것이다.

  “여자가 아이를 낳는 것을 다른 사람이 다 낳으니까 나도 낳는다고 생각하기에 낳는 것이지 만약에 자기 혼자만 아이를 낳는 것이라면 낳다가 죽을 것이다”라고 박태선 장로님께서는 말씀 하셨다. 

  태초에 하와가 받은 해산의 고통을 여자들은 가히 짐작을 할 것이다. 
 해산의 고통이 죽음을 넘나들 만큼 고통스럽다는 것을 표현한 것이다. 고통스러운 과정을 통하여 해산하는 여자는 인간 창조 제조기이다. 아이를 낳는 것이 당연하고 정상적인 것이라면 왜 죽음을 넘나드는 고통이 따르겠는가! 이것은 인간이 무엇인가 잘못되어 있다는 증거이다.

  비정상적으로 태어난 인간들은 자신들이 정상적으로 태어난 줄 알고 살아가고 있는 동안에 돌이킬 수 없는 참담한 재앙이 다가오고 있는데, 어느 인간도 이것을 피할 수가 없으니 안타까울 뿐이다. 만약 여자가 아이를 낳기 위한 희생물로 바쳐졌다면 희생물이 된 그 여자는 반드시 해원(解寃)하게 될 것이다. 

  현인(賢人)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賢人 ; (論語) 古之賢人也
                                     현인    논어  고지현인야

  위 뜻은 “현인은 태고 때부터 있었던 사람으로 태초의 시조”라는 뜻이다. 태초의 인간의 시조는 땅으로 시집 온 하나님의 딸, 하와이다.
 이러한 사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옛 고(古)자의 뜻 중에 일부를 소개하면,   

                              古 ; (先祖) (禮記)  以祀天地山川社稷先 
                              고    선조   예기   이사천지산천사직선


  고(古)자를 예기에서는 선조(先祖)라고 기록하였고 하늘과 땅, 산천의 제사를 받는 사직의 신으로서 선조의 신이 옛부터 계시던 분이시라는 것이 ‘고(古)’자의 뜻이다.

  다시 설명하면 산이나 들에서 드리는 제사는 그 대상이 누구이던간에 결국 그 제사는 선조이신 고인이 받으신다는 것이다. 

 현인은 여자인데 어떻게 조상이 되느냐고 말 할 수 있다. 하지만 선조(先祖)는 두 가지로 음(陰)과 양(陽)으로 나눈다. 음(陰)은 여자 조상을 말하는 것이고, 양(陽)은 남자 조상을 말하는 것이다. 참고로 시조(始祖)의 시(始)자는 인생이 여자로부터 시작이 되었음을 증명하여 주고 있다.

  시(始)자를 파자하면 계집녀(女)와 처음 태(台)로 인류의 역사는 처음에 여자로부터 시작되었다는 뜻이 된다.

  사람의 존재는 천신인 하와의 후손으로서, 태초부터 신의 존재로 창조된 것인데, 인생들이 미련하여 깨닫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위의 내용들은 그것을 깨우쳐주기 위한, 신도(神道)의 뜻에 부합되는 내용의 글이다.

 그래도 신을 이해하지 못했으면 정신(精神)을 차려서 깨달으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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