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정월 초하루를 왜 설날이라고 하나?

 

 설날의 뜻과 유래는! 정월 초하루를 왜 雪(설)이라 하였나? 雪(설)의 정확한 의미는 무엇인가?雪(설)의 유래는 언제부터 전해져서\ 왔을까?설이라는 뜻과 그 유래를 알기 위하여 인터넷을 뒤졌으나 정확한 해답을 찾지 못했다.그래서 뜻글인 한문 속에서 雪(설)에 대한 자료를 찾았다.              

                  雪 ; (1) (陰凝爲 六出花)          
                   설 ;     (음응위 육출화)            
                      
                        (2) (雪恥 洗也) [戰國策]   雪先王之恥 
                            (설치 세야) (전국책)   설선왕지치 

 눈 설자라 하는 雪字의 뜻에서는 상기의 뜻과 같이 눈과 관련하여 기록하였는데 눈은 응고된 것으로서 여섯 개 잎으로 꽃과 같이 생겼다고 해서 六出花라 한다는  것이다. 또한 雪자에 대한 2번의 뜻에서는 수치를 당한 것을 깨끗하게 씻는 것을 雪자라고 기록하였으며 고전 전국책(戰國策)에서는 수치를 당하신 당사자는 先王의 존재라는 뜻으로 기록하고 있다. 또한 先王의 존재는 先君의 존재이시며 先君의 존재는 나라를 창건하신 始祖이시라는 뜻으로 기록되어 있다.이를 근거로 필자는 元祖(원조)의 시조는 國祖檀君이시라고 단정하는 것이며 또한 하단의 내용도 시조가 국조단군이시라는 근거가 되는 기록이다. 이러한 이유로 先王의 존재가 국조단군이시라는 근거는 바로 역경에 기록된 다음과 같은 내용이다.                              
                         
  先王 先君 [易經] ;  先王 以建國 
                           선왕 선군 (역경)    선왕 이건국 
                         
                           聖王 [論語] ;  先王之道  斯爲美
                           성왕 (논어)    선왕지도  사위미

소개한 바와 같이 先王의 존재는 상기의 기록과 같이 나라를 건국하신 왕을 先王이라 분명히 기록한 것이다.또한 聖王의 존재이시기도 한 先王의 존재는 아름답고 예쁘게 만들어주시는 존재이시라는 기록이다. 상기와 같이 先王의 존재는 나라를 건국하신 先君의 존재로서 태초에 백의민족을 창조하신 임금이시기 때문에 하얀 것을 상징하여 눈 雪자를 사용한 것이라 사료되는 것이다. 또한 흴 雪자에서 수치를 당하였다는 뜻으로 雪恥(설치)라고 하는 치욕 恥(치) 또는 羞恥(수치)라 하는  '恥(치)'자가 雪자에 삽입되어 있는 이유는 바로 先王의 존재 단군께서 하나님의 아들 天子이시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아들 天子께서 태초에 태백산으로 강림을 하여서 짐승의 띠를 지닌 인간을 창조한신 것을 허물로  인정하여서 눈 雪자의 수치 恥(치)가 삽입이 되어 있는 것이라 사료되는 글자이다.이러한 이유로 雪辱(설욕) 혹은 雪辱戰(설욕전) 이라하면 더럽혔던 자기 몸이나 흰옷을 다시원상회복을 하여서 하얗게 만든다는 것이다.그러므로  雪날이라는 유래는 국조단군께서 나라를 창건을 하신 날이 설날인 것이다. 그러므로 설날 아침에 차례를 지내고 조상 묘소에 성묘를 하는 것은 상기와 같은 국조단군을 숭배하는 뜻으로 제를 지내는 것이 정월초하루를 설날이라 한 것이다.왜냐하면 정월초하루가 바로 국조단군께서 卽位(즉위)하신 元旦일이기  때문이다. 元旦이 正月초하루이고 정월에는 春王이 존재하시는 달인데다가 元祖는 始祖이시며 元年은 임금께서 나라를 처음 세우신 날이 元年이기 때문이다.상기와 같은 주장은  하단의 공양전의 기록에 의해서이다.                    

                      元年 [公羊傳] ; 元年者何  君之始年也 
                       원년 (공양전)   원년자하  군지시년야 

이미소개한대로 고전 공양전에서는, 원년에 대하여서 어떠한 자가 왕위에 올랐을 때부터 원년이 되냐는 물음에 국조단군께서 나라를 세우신 것을 元年이라 한다는 것이다.또한 설날이며 정월을 초하루를 국조단군께서 왕위에 오르신 달이라 주장을 하는 이유가 있는데 바로 하단의 좌전(고전)의 기록이다.                      

                      卽位 [左傳] ; 元年春王  正月  不書  卽位攝也 
                       즉위 (좌전)   원년춘왕  정월  불서  즉위섭야 

이미위에서 설명을 한 바와 같이 卽位(즉위)의 뜻은 왕위에 오르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좌전의 기록에서는 왕위에 오른 년도를 元年이라 한다는 것이며 또 왕의 존재를 춘왕이라 한다는 것이며 또한 춘왕의 존재는 글이 없는 시절에 자기 스스로 왕위에 오른 것이 아니라, 왕위에 오른 것은 하나님의 攝理(섭리)에 의하여서라는 뜻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백옥과 같은 백의민족의 국조단군께서 탄생을 하신 정월초하루를 雪日, 또는 名節이라 한 것이다.  참고로 국조단군께서 즉위하신 날을 설날이라 하므로 雪자와 연관이 되는 雪馬(설마)가 사람 잡는다는  속어가 등장을 한 것이다. 雪馬(설마) 라는 용어는 여러 가지로 통용된다. 雪馬 그 사람이 그럴 수가 있어 라든가 설마 그 사람이 나한테까지야 안 그러겠지, 등 여러 가지로 사용하는 문구이다.그런데 雪馬라는 단어가 그냥 속된 말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일상용어로 통용되던 용어인 사람 잡는다는 그 雪馬가 실지 인물로 등장한 것이다. 왜냐하면 雪馬는 흰말의 뜻인  白馬이기 때문이다.현재 단군연합에 白馬公子가 나타나서 박태선 장로님을 천상천하의 하나님이시라 또한 국조단군을 하나님의 아들 天子이시라 증거를 하시면서 유불선 삼대종교를 사이비종교라 치시서 백의민족 이외의 이방인들은 모조리 저주를 받을 마귀새끼라고 쳐버리시는 상황이 雪馬가 사람 잡는다는 용어대로 현실화된 것이다.사람을 잡는다는 雪馬가 白馬로 등장하여 사람을 잡는 것이 아니라 백의민족의 나라를 침략한 야만인인 중국 놈들과 일본 놈들과 기타 이방인들을 차례차례 잡기 시작하고 있는 것이다.이것은 바로 정감록과 격암유록, 고전과 성서 예언 등을 근거로 하여 유불선 삼대종교를 사이비로 몰아서 파사현정(破邪顯正)의 칼을 빼들어 치기 시작하는 것이다. 이러한 일이 일어날 것을 대비하여서 雪馬가 사람을 잡는다는 속어가 상고시대부터 유래가 되어 온 것이라 사료된다.그리하여서 白馬公子께서는, 국조단군께서 왕위에 즉위하신 날을 雪날이라 주장하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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